소년코딩

12주.. 약 3달가량 진행했던 자바스크립트 2D 게임 엔진 스터디가 끝났습니다.


스터디를 통해서 저는 2D 게임이 어떠한 원리로 프로그래밍 되는지 큰 틀을 볼 수 있게 되었고 게임 개발에 대한 감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자바스크립트 게임 엔진은 매우 마이너한 분야였기 때문에 자료가 충분하지 않았고 아무래도 스터디 구성원이 모두 웹 개발자이다 보니 많은 시행착오가 있었습니다.


최초 스터디 목적이었던 ‘자바스크립트 게임 엔진을 만들자!’는 ‘자바스크립트 게임 엔진을 분석하자!’  

로 바뀌게 되어서 결국 우리들의 엔진을 완성하지는 못했습니다.


그러나 잘 만들어진 타 게임엔진을 세세하게 분석하면서 얻은 지식은 그에 못지않은 성취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게임 엔진 분석을 하면서 느낀 점은 게임은 프로그래밍에서 정말 꽃같은 분야라는 것 입니다.


객체지향, 자원관리, 멀티쓰레드, 자료구조, 알고리즘, 패턴..등과 같은 프로그래밍 지식을 뭐하나 빠지는 거 없이 모두 필요합니다. 심지어 프로그래밍이 아닌 수학, 물리 그리고 철학과 같은 도메인지식도 요구합니다.


지난 3달간 분석에 있어 막히는 부분은 스터디원들과 머리를 싸매고 고민하였지만 결국 풀리지 않는 수수께끼 같은 코드도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코드들은 훗날 제가 게임프로그래밍에 있어 좀더 경험과 지식이 쌓이면 풀리겠지요…


결국, 저는 이 값진 경험으로 제가 무엇이 부족한지와 무엇을 공부해야하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는 더 훌륭한 게임 개발자가 되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끝까지 부족한 저를 믿고 스터디를 따라와 주신 3명의 멤버분들에게도 감사합니다.


game

by 소년코딩

추천은 글쓴이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악플보다 무서운 무플, 댓글은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됩니다.

댓글 로드 중…

블로그 정보

소년코딩 - 소년코딩

소년코딩, 자바스크립트, C++, 물리, 게임 코딩 이야기

최근에 게시된 이야기